All topic

핸드헬드 게임용 PC의 역사

notion1635 2024. 7. 31. 01:59

좋아하는 PC와 가정용 콘솔 게임이 작은 핸드헬드 기기에서 실행되는 것을 보는 것은 항상 그러한 업적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에 대한 순수한 감탄의 "와우" 순간과 함께합니다. 제 개인적인 게임 여정에서 그러한 분수령의 순간 중 하나는 디즈니의 알라딘과 토니 호크의 프로 스케이터가 노키아 6600에서 실행되는 것을 보는 것이었습니다 . 가정용 콘솔 게임을 실제로 이동 중에도 플레이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두 가지 매우 멋진 순간이었습니다.

하지만 수십 년 동안 핸드헬드 게임기는 성능 면에서 가정용 콘솔과 PC보다 몇 세대 뒤처졌습니다. 그리고 핸드헬드용으로 특별히 제작된 수많은 훌륭한 게임이 게임 역사의 일부가 되었지만, 핸드헬드 중심의 게이머는 종종 가정용 콘솔과 PC와 거의 공통점이 없는 "대형 화면" 게임의 열등한 버전으로 인해 손해를 보았습니다.

꿈은 항상 그래픽 세부 사항 외에는 아무것도 희생하지 않고 이동 중에 최신 AAA 타이틀을 플레이하는 것이었습니다. 핸드헬드 게임용 PC는 그 꿈을 현실로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Steam Deck 과 그 동류로 가는 여정은 막다른 길, 깨진 약속, 비현실적인 기대... 그리고 꽤 멋지지만 때로는 비실용적인 핸드헬드 게임 기계로 점철되어 있습니다.

이 여정의 첫 번째 단계는 소니가 첫 번째 세대의 핸드헬드 게임용 PC에 영감을 준 디자인을 특징으로 하는 작은 노트북을 출시한 천년의 전환기에 시작되었습니다

 

기초를 놓다

소니는 당시 새로운 종류의 서브노트북을 생산하는 유명한 제조업체였지만, 2002년에 출시된 이 회사의 VAIO PCG-U1은 너무 작아서 핸드헬드 노트북으로 간주되었습니다.

확실히 게임 기기는 아니지만, 마우스 조이스틱과 버튼의 독특한 배치로 인해 핸드헬드 게임 PC 제품군의 마지막 보편적 공통 조상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이는 Toshiba Libretto 시리즈와는 달리 손에 쥐고 사용하기에 완벽했습니다. VAIO PCG-U1과 후속 제품은 10년도 채 지나지 않아 등장한 클램셸 핸드헬드 게임 PC의 첫 번째 세대에 대한 청사진을 제공했습니다.

빌 게이츠가 2005년 WinHEC에서 연설하면서 Microsoft의 초소형 PC 컨셉트에 대한 첫 번째 세부 정보를 공유할 때까지 그 후 몇 년 동안은 흥미로운 개발이 전혀 없었습니다 .

"Project Origami" 로 알려진 UMPC 이니셔티브는 마침내 최신 AAA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핸드헬드 컴퓨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이러한 흥분은 2006년 초에 태블릿과 같은 기기가 Halo를 플레이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프로젝트 비디오가 유출되면서 불붙었습니다. 그러나 AP가 "Microsoft에 가까운" 소식통을 인용한 보도를 발표하면서 이러한 희망은 무산되었습니다 . 이 소식통은 Origami가 "고급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제공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몇 주 후, CeBIT 2006에서 Microsoft는 UMPC 이니셔티브를 공개하여 매우 제한적인 게임 기능을 확인했습니다. UMPC 스토리는 대부분 모델의 높은 가격, 틈새 시장 매력, 스마트폰의 부상으로 인해 수명이 짧고 실패했지만, 핸드헬드 사용에 최적화되고 완전한 Windows OS가 장착된 x86 기반 PC라는 아이디어를 주류 PC 하드웨어 커뮤니티에 심었습니다.

UMPC 이전에 핸드헬드 폼 팩터는 PDA, Windows의 축소된 버전, 겸손한 ARM 기반 하드웨어를 기반으로 하는 PC와 유사한 핸드헬드, 그리고 가끔씩 본격적인 Windows를 실행하는 틈새 시장 태블릿에 한정되었습니다. 그러나 UMPC 시대는 핸드헬드 PC가 소프트웨어에 제한될 필요가 없고 노트북과 데스크톱 대응 제품이 실행할 수 있는 모든 소프트웨어를 실행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소니가 일본 독점 VAIO PCG-U1로 이를 처음 달성한 반면, Microsoft는 이 아이디어를 전 세계적으로 퍼뜨렸습니다.

UMPC 시대에, GamePark Holdings라는 한국 회사는 GP2X라는 기기로 핸드헬드 게임 콘솔에 혁명을 일으켰습니다. Nintendo Game Boy Advance의 한국 버전인 GP32를 제조한 GamePark의 전직 직원이 설립한 GamePark Holdings는 GP32의 오픈소스 후속 제품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GP2X는 Linux 기반 오픈소스 OS와 함께 제공되었다는 점에서 독특했으며, 에뮬레이터에 중점을 둔 GP2X용 홈브류 소프트웨어가 넘쳐났습니다. 환상적인 에뮬레이터를 호스팅한 PSP와 달리 GP2X는 사용자에게 어떠한 제한도 부과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조합 덕분에 GP2X는 많은 홈브류 소프트웨어 개발자에게 꿈의 기기가 되었고, 상업용 게임이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핸드헬드를 컬트 고전 휴대용 콘솔로 탈바꿈시켰습니다.

GamePark Holdings는 2009년에 또 다른 틈새 시장이지만 전설적인 핸드헬드 콘솔인 GP2X Wiz를 출시했습니다. Wiz는 오픈소스 에뮬레이션의 강자 였으며, 최근 몇 년 동안 상당히 인기를 얻은 제품 범주인 레트로 핸드헬드 콘솔의 초기 사례 중 하나였습니다. 이 두 기기는 에뮬레이션 커뮤니티에서 상당한 관심을 얻었습니다. GP2X 커뮤니티 멤버 3명이 오픈소스 핸드헬드 콘솔 프로젝트를 시작하여 Pandora로 알려진 최초의 본격적인 핸드헬드 게임 PC를 만들었습니다.

계속하기 전에, 이 시대의 주목할 만한 몇 가지 장치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소니 바이오 PCG-U1

사랑스러운 Sony Vaio PCG-U1은 2002년 출시 당시 서브노트북 제품군의 선두에 있었습니다. UMPC가 나오기 전의 UMPC였으며, 이 디자인은 Pandora와 GPD Win에 큰 영감을 주었습니다. 두 제품 모두 Vaio PCG-U1의 마우스 "썸스틱" 디자인을 변형하고 개량하여 두 기기의 게임 중심 의도에 맞게 만들었습니다.

키보드 위 오른쪽 상단에 위치한 엄지스틱과 왼쪽 및 오른쪽 클릭 버튼 덕분에 PCG-U1은 양손으로 잡고 사용하기에 최적화되었습니다. 다시 말해, Windows 전체 버전, x86 호환성, 전체 키보드, 인상적인 6.4인치 1024 x 768 디스플레이를 갖춘 최초의 적절한 핸드헬드 PC였습니다.

이 기기는 일본에서만 판매되었으며, 작은 크기 덕분에 눈에 띄는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이는 종종 기차 통근 중에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일본 사업가에게 완벽했습니다. 게임 기능은 867MHz로 작동하는 고유한 Transmeta Crusoe CPU로 구동되어 매우 제한적이었습니다. 이 CPU는 x86 명령어 세트가 하드웨어 수준에서 구현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x86과호환되었습니다. 대신 CPU는 가상 머신을 사용하여 Intel의 x86 명령어 세트를 에뮬레이트했습니다.

Microsoft의 UMPC 추진의 대표적인 예인 Samsung Q1은 제대로 된 하이엔드 핸드헬드 컴퓨팅 기기였습니다. 1세대는 물리적 키보드가 없어서 사용성이 제한적이었지만, 900MHz로 클록된 Intel Celeron M CPU와 512MB 메모리가 결합되어 콘텐츠 소비와 웹 브라우징을 포함하여 즐거운 Windows XP 경험을 제공했습니다. 게임 기능은 극단적이지 않은 Intel Extreme Graphics iGPU로 인해 심각하게 방해를 받았습니다.

2세대는 수많은 업그레이드를 가져왔는데, 그 중 가장 중요한 업그레이드는 풀 QWERTY 실제 키보드, 크게 향상된 배터리 수명, 1GB 메모리를 포함했습니다. 화면 크기는 동일했지만 Q1 Ultra의 7인치 패널은 원래 모델의 800×480에 비해 1024×600의 해상도를 자랑했습니다. 더 비싼 버전의 Q1 Ultra에는 XP 대신 Windows Vista도 포함되었고, 프리미엄 모델에는 SSD도 포함되었습니다.

폭등하여 삼성 UMPC가 초소형 Windows PC가 필요한 게이머나 전문가 사이에서 인기를 얻지 못했습니다.

업그레이드된 버전은 하프라이프 와 고전적인 아이소메트릭 RPG를 포함한 게임을 실행하는 데는 꽤 적합했지만 , 마우스 조이스틱을 왼쪽에, 화살표 키를 오른쪽에 배치한 방식은 이전 버전과 대부분의 다른 슈팅 게임에도 적합하지 않았습니다.

반면, 이 기기는 왼쪽 조이스틱, 터치스크린, 전체 QWERTY 키보드 덕분에 아이소메트릭 RPG와 2D 플랫포머를 플레이하기에 완벽했습니다. 그래도 기본 Q1 Ultra 모델의 799달러 가격대는 하이엔드 SKU의 경우 1,499달러로 폭등하여 삼성 UMPC가 초소형 Windows PC가 필요한 게이머나 전문가 사이에서 인기를 얻지 못했습니다.

와이브레인B1

Wibrain B1은 언론 보도와 인기 측면에서 Samsung Q1에 밀려났지만, 이 작은 UMPC는 실제 터치패드를 포함하고 분할된 물리적 키보드와 컴팩트한 4.8인치 터치스크린을 결합하여 Windows XP를 매우 쉽게 탐색 할 수 있어 모든 UMPC 가운데 가장 뛰어난 사용성을 제공했습니다.

안타깝게도, 전력이 부족한 VIA C7M CPU로 인해 이 작은 기기는 성능 차트에서 정상을 차지하지 못했고, 이는 많은 게임을 실행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했습니다. 그래도, 독특한 폼 팩터와 경쟁 제품에 비해 Windows 환경을 탐색하는 데 가장 좋은 솔루션은 이 목록에 포함하기에 충분했습니다. 인기가 더 많았다면, 초기 핸드헬드 게임용 PC도 게임 컨트롤러 설정 위에 트랙패드를 통합했을 것입니다.

GP2X

GP2X가 에뮬레이션에 초점을 맞춘 최초의 Linux 기반 핸드헬드는 아니었습니다. 이 타이틀은 이전 모델인 2001년 GP32에서 따왔습니다. 하지만 2005년 GP2X는 한국 외에서 성공을 거둔 최초의 제품이었고, 작지만 충실한 국제 홈브류 커뮤니티를 탄생시켰습니다. 이 커뮤니티의 저명한 멤버들은 수년 뒤에 최초의 실제 핸드헬드 게임 컴퓨터인 판도라를 만들었습니다.

GP2X는 200MHz ARM920T CPU와 200MHz ARM940T 보조 프로세서로 구성된 듀얼 CPU 구성을 핵심으로 했습니다. 총 RAM 용량은 64MB였고, 64MB의 빈약한 스토리지는 SD 카드로 확장할 수 있었습니다. 컴팩트한 3.5인치 디스플레이는 당시 표준이었던 320x240 해상도를 자랑했습니다. 다른 특징으로는 마이크로 USB 포트와 EXT 포트가 있어 사용자는 특수 케이블로 GP2X를 TV에 연결하고 좋아하는 레트로 게임을 대형 화면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다재다능함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이 에뮬레이션 괴물은 오픈소스 리눅스 OS를 실행하고 있었습니다. 즉, 당시의 다른 핸드헬드 콘솔처럼 생겼지만, 영화를 보고, 음악을 듣고, PDF 파일을 읽고, 물론 게임을 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실제 핸드헬드 컴퓨터였습니다. 공식 게임 제공의 수는 적 었지만 , 완곡하게 말해서, 그 주변에 모인 커뮤니티는 이 장치를 좋아했고, 그 결과 GP2X용 소프트웨어가 풍부해졌으며, 그 중 다수가 에뮬레이터였습니다.

이 작은 기계는 AtariST와 Amiga와 같은 옛날부터 원래 PlayStation(성능은 좋지 않았지만)과 GameBoy Advance까지 무엇이든 실행할 수 있었습니다. 전반적으로 에뮬레이션 능력은 전설적이었고 지금도 그렇습니다. GP2X는 오늘날 우리가 가지고 있는 모든 레트로 핸드헬드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 장치는 또한 최초의 핸드헬드 게임 컴퓨터의 탄생에 영감을 주었습니다. 이 두 가지 업적을 합치면 꽤 인상적인 유산이 됩니다.

아기의 발걸음, GP2X 및 Wiz 에뮬레이션 커뮤니티의 유명 멤버 3명인 Craig Rothwell(CraigIX), Fatih Kilic, Michael Mrozek(EvilDragon)은 이 작은 에뮬레이션 시스템을 좋아했지만 GP32 및 GP2X 환경과 관련된 수많은 문제와 단점에 좌절감을 느꼈습니다.

로스웰과 므로젝은 영국과 독일에서 한국 핸드헬드를 유통했지만, 이 3인조는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렇게 해서 OpenPandora 프로젝트가 시작되었습니다.

크레이그 로스웰 의 말에 따르면 ... "우리는 GP2X와 GP32를 좋아했지만, 둘 다 단점이 있었습니다. 제어가 형편없고, 내부 설계 결정이 이상했고, 제조업체가 사람들이 무엇에 사용하고 싶어하는지 잘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유통업체로서 좌절스러웠습니다. 문화적 장벽을 넘기 어려웠습니다. 영국에서는 합리적이고 필요한 설계 결정처럼 보였던 것이 한국 사람들에게는 미친 짓처럼 보였습니다. 우리는 교착 상태에 빠졌습니다. 의심의 여지가 없었습니다. 환상적이고 독특한 오픈소스 머신을 원한다면 혼자 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미친 모험이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정말 모험이었습니다. 핸드헬드에 대한 첫 언급은 2007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현재는 사라진 GP32X 포럼은 GP2X 커뮤니티의 모임 장소로, 이 세 사람은 포럼 회원들에게 핸드헬드가 현실이 된다면 무엇을 보고 싶은지 물었습니다.

피드백을 듣고 계획을 세웠으며, 그 결과 최초의 본격적인 핸드헬드 게임용 PC인 판도라가 탄생했습니다. 이 기기는 Arm CPU(안타깝게도 x86은 없음)와 Ångström-Linux 기반 오픈소스 OS를 기반으로 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중국 PCB 설계자와의 실패한 파트너십, 마감일 미달 및 주요 재설계, 구매자가 판도라를 선불로 지불했음에도 불구하고 이행되지 않은 주문, 여러 차례의 가격 인상 등 수많은 좌절에 직면했습니다. 결국 OpenPandora는 수천 대의 판도라 핸드헬드를 고객에게 배송했고, 첫 번째 배치는 2010년에 배송되었습니다 . 안타깝게도 Rothwell이 소유한 OpenPandora Ltd.는 2013년에 문을 닫았고 , 많은 선주문이 이행되지 않았습니다.

Mrozek이 소유한 독일 지사인 OpenPandora GmbH는 몇 년 더 핸드헬드를 제조하고 판매했습니다. 2014년 Mrozek은 DragonBox Pyra 라는 Pandora의 정신적 후속작에 대한 계획을 세웠습니다 . Pandora와 유사하게 DragonBox Pyra는 여러 차례 좌절을 겪었고, 2020년 출시될 무렵에는 GPD가 만든 핸드헬드 게임기에 비해 심각하게 성능이 떨어졌습니다.

판도라는 최초의 본격적인 핸드헬드 게임용 PC였지만, 2000년대 후반과 2010년대 초반에 출시된 유일한 핸드헬드 게임용 PC 프로젝트는 아니었습니다.

Razer는 모든 회사 중에서도 Razer Switchblade 라는 이름의 폴더형 핸드헬드 PC에 대한 계획을 2011년에 공개했습니다 . 이 기기는 Intel Atom 프로세서와 Windows 7을 기반으로 하며, 출시되었다면 최초의 x86 기반 핸드헬드 게임용 PC가 되었을 것입니다. 안타깝게도 이 프로젝트는 컨셉트 단계를 통과하지 못했고, 일부 기술은 Razer의 첫 번째 세대 Blade 게임용 노트북에 적용되었습니다. 대신 Razer는 2013년에 출시된 Razer Edge Pro 라는 보다 전통적인 태블릿과 같은 기기로 방향을 틀었습니다 .

Edge Pro는 기술적으로 강력한 Core i7 CPU와 2GB VRAM이 있는 비교적 강력한 Nvidia GeForce GT 640M LE GPU로 구동되는 게임용 태블릿으로, 이렇게 컴팩트한 패키지에서 볼 수 있다는 것은 인상적이었습니다. 이 기기는 Windows 8의 정식 버전을 실행했으며 Microsoft가 Windows 태블릿 PC를 추진하는 또 다른 일환이었습니다. GamePad 컨트롤러 애드온을 연결하면 당시 AAA 타이틀을 플레이 가능한 프레임 속도로 실행할 수 있는 본격적인 핸드헬드 게임용 PC가 됩니다. 그러나 가격과 4.2파운드의 무게로 인해 소파에 누워서 최신 최고의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을 꿈꾸는 게이머에게는 적합하지 않았습니다.초기 프로토타입과 거친 디자인의 시대는 2014년에 SteamBoy라고 불리는 기기로 끝났습니다. 이 기기는 당시 참신했던 SteamOS를 기반으로 한 핸드헬드 Steam 머신입니다. 이 핸드헬드는 현재 많은 핸드헬드 게임 PC에서 공유되는 일반적인 설정을 특징으로 한 최초의 기기 중 하나였습니다. 중앙에 화면이 있는 슬레이트와 같은 폼 팩터, 듀얼 아날로그 스틱( SteamBoy 의 경우 터치 패드), D패드, 디스플레이를 둘러싼 페이스 버튼, 상단의 숄더 버튼입니다.

초기 프로토타입과 거친 디자인의 시대는 2014년에 SteamBoy라고 불리는 기기로 끝났습니다. 이 기기는 당시 참신했던 SteamOS를 기반으로 한 핸드헬드 Steam 머신입니다. 이 핸드헬드는 현재 많은 핸드헬드 게임 PC에서 공유되는 일반적인 설정을 특징으로 한 최초의 기기 중 하나였습니다. 중앙에 화면이 있는 슬레이트와 같은 폼 팩터, 듀얼 아날로그 스틱( SteamBoy 의 경우 터치 패드), D패드, 디스플레이를 둘러싼 페이스 버튼, 상단의 숄더 버튼입니다.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이 생기기 전 크라우드소싱 제품이었던 판도라는 불가능을 달성했습니다. 출시되어 수천 명의 후원자의 손에 들어갔다는 사실 자체가 하나의 업적입니다. x86 CPU를 기반으로 하지 않았지만(2007년 당시 x86 플랫폼은 모바일 친화적과는 거리가 멀었습니다) Windows를 지원하지 않았지만 오픈소스 Linux 기반 OS를 실행하는 본격적인 핸드헬드 PC였으며 당시 일반 노트북과 데스크톱 PC가 할 수 있었던 모든 것을 할 수 있었습니다.

Pandora의 첫 번째 버전은 Texas Instruments OMAP3530(600MHz에서 실행되는 ARM Cortex A8 디자인)과 PowerVR SGX530 GPU를 결합하여 PSX까지의 콘솔을 에뮬레이션하고, Linux 게임을 실행하고, Baldur's Gate와 같은 오래된 PC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었습니다. 이 게임은 Linux에서 실행되도록 이식되었습니다. 가격은 약 350달러로, 당시 게임용 컨트롤 체계가 가장 뛰어난 균형 잡힌 미니 PC였습니다.

최초 모델은 DDR-333 RAM이 256MB에 불과했지만, 두 번째 반복에서는 메모리 용량이 512MB로 늘어났습니다. 다른 사양으로는 선명한 4.3인치 800x480 LTPS LCD, Wi-Fi 및 Bluetooth, 완전한 물리적 키보드, USB 포트 2개를 포함한 다양한 포트가 있습니다. 출시 당시에는 핸드헬드 PC로 간주되지 않았지만, Pandora는 현재 최초의 전용 핸드헬드 게임용 PC로 간주됩니다.

레이저 스위치블레이드

Razer Switchblade는 컨셉 단계를 결코 벗어나지 못했지만 CES 2011 쇼 플로어 의 주요 스타였으며 CES 2011 People's Voice 상을 수상했습니다 . 이 기기와 Razer가 이 기기에 대해 가지고 있던 계획을 살펴보면 그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최신 PC 게임을 실행할 수 있는 핸드헬드 PC로 구상된 Switchblade는 본격적인 Windows 7을 장착하고 공개되지 않은 Intel Atom 프로세서로 구동될 예정이었습니다.쇼의 스타는 듀얼 스크린이었는데, 하단 OLED 디스플레이는 투명한 키로 덮여 있었고, 각 키는 플레이하는 게임에 따라 변형되는 키보드 역할을 했습니다. 이는 일반적인 컨트롤러 설정을 대체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었지만, Switchblade는 현실이 되기에는 시대를 너무 앞서 있었습니다.

x86 하드웨어, 특히 방정식의 iGPU 부분은 그렇게 작은 면적에서 유능한 게임 기기를 허용할 만큼 충분한 펀치를 제공하지 못했습니다. 그래도 이 기기는 고유한 디자인과 미래에 x86 기반 휴대용 PC 게임 콘솔이 어떻게 보일지에 대한 초기 힌트 덕분에 게임 및 하드웨어 매니아들의 마음속에 남았습니다.GPD는 2021년 초에 출시된 전설적인 Sony Vaio UX 시리즈 UMPC 와 놀라울 정도로 유사한 Win 3 으로 새로운 핸드헬드 게임용 PC 개발을 계속했습니다. 2021년까지 Ayaneo 및 One-Netbook과 같은 다른 중국 브랜드가 자체 핸드헬드를 출시했고, 갓 태어난 핸드헬드 게임용 PC 시장이 천천히 형성되기 시작했습니다.

GPD Win 3 출시 후 불과 몇 달 만에 Valve는 Steam Deck을 발표했습니다 . Alienware는 CES 2020에서 UFO 게임용 핸드헬드 프로토타입을 선보였지만, UFO는 컨셉 단계를 넘어가지 못하면서 Valve는 중국 외에서 핸드헬드 게임용 PC를 제공하는 첫 번째 회사가 되었습니다.

 

GPD는 GamePad Digital로도 알려져 있으며, GPD 5005, 7018과 같은 저렴한 에뮬레이션 핸드헬드와 GPD G5A 와 같은 안드로이드를 구동하는 정교한 게임용 핸드헬드를 설계하며 경험을 쌓은 중국의 하드웨어 제조업체입니다 .

그들의 최고봉인 안드로이드 디자인인 GPD XD는 강력한 내부 구조, 잘 만들어진 컨트롤, 뛰어난 에뮬레이션 성능 덕분에 서구에서 상당한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

Android 핸드헬드를 만들어 기술을 갈고 닦은 후, GPD의 식욕이 커졌고, 더 큰 것을 만들 때가 되었습니다. GPD는 2015년 후반에 Dingoonity 게시판에 다가올 Windows 핸드헬드의 대략적인 모형을 공유했습니다. Dingoonity 게시판은 당시 중국산 게임 핸드헬드 애호가들이 활발히 모이는 곳이었습니다.GPD Win은 Windows를 구동하는 저렴한 핸드헬드 게임용 PC였습니다. 온순한 Intel Atom CPU로 인해 마력이 많지 않았지만 , 2018년에 출시된 후속작 GPD Win 2를 보증할 만큼 인기가 많았습니다 .차세대 핸드헬드는 GPD라는 이름을 핸드헬드 게임용 PC와 동의어로 만들었고, Win 2는 주류 기술 미디어의 주목을 끌었습니다. 게임 성능 면에서 여전히 성능이 부족했지만, 이 기기는 TES: Skyrim, GTA V, Batman: Arkham Asylum과 같은 오래된 AAA 타이틀을 플레이 가능한 프레임 속도로 실행할 수 있어, 괜찮은 AAA 게임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최초의 핸드헬드 게임용 PC가 되었습니다.

GPD Win 2는 Nintendo Switch가 출시된 지 1년도 채 지나지 않아 출시되었고, Switch와 Alienware의 UFO 핸드헬드 PC 컨셉 덕분에 전 세계를 강타했고 2020년 CES에서 가장 사랑받는 제품이 되면서 주류 게임 커뮤니티는 핸드헬드 게임에 대한 관심을 되살렸습니다. 모바일 게임의 부상으로 인해 전용 핸드헬드 게임 기기가 빠르게 사라질 것이라는 비관적인 예측이 몇 년 동안 이어진 후, 이는 상쾌한 바람이었습니다.

 GPD는 2021년 초에 출시된 전설적인 Sony Vaio UX 시리즈 UMPC 와 놀라울 정도로 유사한 Win 3 으로 새로운 핸드헬드 게임용 PC 개발을 계속했습니다. 2021년까지 Ayaneo 및 One-Netbook과 같은 다른 중국 브랜드가 자체 핸드헬드를 출시했고, 갓 태어난 핸드헬드 게임용 PC 시장이 천천히 형성되기 시작했습니다.

GPD Win 3 출시 후 불과 몇 달 만에 Valve는 Steam Deck을 발표했습니다 . Alienware는 CES 2020에서 UFO 게임용 핸드헬드 프로토타입을 선보였지만, UFO는 컨셉 단계를 넘어가지 못하면서 Valve는 중국 외에서 핸드헬드 게임용 PC를 제공하는 첫 번째 회사가 되었습니다.

기성품 구성 요소를 사용하는 대신 Steam Deck은 AMD에서 만든 반맞춤형 APU를 통합했습니다. 소프트웨어 측면에서 이 장치는 Valve의 실패한 Steam Machine 이니셔티브의 배후에 있는 오래전에 잊혀진 운영 체제인 SteamOS를 기반으로 했습니다 . Steam 머신의 꿈은 어떻게든 살아남았지만 새로운 반복은 휴대 가능했습니다.

Steam Deck은 2022년 2월 말에 다양한 성공 과 함께 출시되었습니다 . 리뷰어들은 대부분 하드웨어를 칭찬하고 소프트웨어는 질책했는데, 출시 초기 몇 달 동안은 완성되지 않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Valve는 각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에서 안정성을 개선하고,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고, 게임 성능을 향상시키고, 점점 더 많은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게 하면서 버텼습니다.

출시 후 7개월 만에 플레이 가능한 게임 라이브러리가 5,000개 이상으로 확장되었습니다. Valve의 개발자들은 핸드헬드가 1주년을 맞이하기 전에 대부분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1년도 채 지나지 않아 Steam Deck과 호환되는 타이틀의 수가 10,000개를 넘어섰습니다 . 핸드헬드 게임용 PC는 중요한 지점에 도달했고, PC 하드웨어 분야의 유명 브랜드는 곧 Valve의 발자취를 따를 것입니다.

GPD 승리

현대의 핸드헬드 PC와 비교했을 때, 2016년 GPD ​​Win은 무게가 300g에 불과하고 5.5인치 720p 화면을 갖춘 작은 기계였습니다. 핵심은 2.4GHz 부스트 클럭과 Intel HD Graphics 405 iGPU를 갖춘 4개의 코어를 자랑하는 겸손한 Intel Atom x7-Z8700이었습니다. 다른 주목할 만한 사양으로는 작은 8.95Wh 배터리, 64GB eMMC 스토리지, 4GB LPDDR3 RAM이 있습니다이이 기기에는 완전한 QWERTY 키보드, 듀얼 썸스틱이 있는 컨트롤 세트, 키보드 바로 위에 있는 추가 키 모음도 포함되었습니다. 당시로서는 게임 성능이 인상적이었는데 , 특히 기기의 크기, 전력이 부족한 내부 구성 요소, 330달러의 가격대를 고려하면 더욱 그렇습니다. 당시의 최신 AAA 타이틀을 실행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니 었지만 , Win은 2013년 Tomb Raider, Skyrim, Portal과 같은 오래된 타이틀에서 30fps 이상을 낼 수 있었습니다

GPD 윈 2

Win 2는 오리지널에 비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2018년에 출시된 이 제품은 훨씬 더 강력한 Intel Core M3-7Y30 CPU와 Intel HD 615 iGPU, 8GB LPDDR3를 결합하여 Win보다 두 배의 게임 성능을 제공했습니다.다른 주목할 만한 개선 사항으로는 훨씬 더 두툼한 37Wh 배터리, 개선된 빌드 품질, 그리고 장치 하단에 위치한 나사로 고정된 플라스틱 커버 덕분에 쉽게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128GB SSD가 있습니다. 이것이 핸드헬드 게임용 PC의 필수 기능이 되지 않은 것은 유감스러운 일입니다. 이 기기는 또한 720p 해상도를 유지하는 6인치 디스플레이를 특징으로 했습니다. 가격에 있어서 초기 후원자들의 $649 가격대는 현대 핸드헬드 PC의 평균 가격에 훨씬 가까웠고, 일반 소매 가격은 $900까지 올랐습니다.

GPD Win이 일종의 실험적 프로토타입 핸드헬드 게임기인 반면, GPD Win 2는 최근 AAA 게임에서 괜찮은 게임 경험을 제공할 만큼 충분히 강력한 성숙한 디자인이었습니다. 여전히 2018년이나 2017년의 강력한 히트작을 실행할 수는 없었지만, 꽤 가까워지고 있었습니다.

아야 네오 2021

AYA의 첫 번째 핸드헬드 PC(현재는 Ayaneo로 알려짐)는 2021년에 출시되었으며, 조기 할인 가격은 700달러, 256GB 버전의 소매 가격은 869달러로 당시 다른 핸드헬드와 같은 수준이었습니다. 사양에는 RX Vega 6 그래픽, 16GB LPDDR4X, 7인치, 60Hz, 800p 화면, 47Wh 배터리가 포함된 AMD Ryzen 5 4500U가 포함되었습니다.

가격대비 성능은 AYA Neo 2021과 가까운 시기에 출시된 GPD Win 3보다 약간 떨어졌지만, 현재 AAA 타이틀에서 플레이 가능한 프레임 속도를 얻는 꿈이 마침내 이루어졌습니다. AYA Neo와 GPD Win 3는 Forza Horizon 4, Doom Eternal, Jedi: Fallen Order와 같은 타이틀을 720p에서 30fps 이상으로 실행할 수 있어 핸드헬드 게임용 PC의 새로운 시대를 알렸습니다.

그들은 에뮬레이션을 위한 장치가 아니라, 오래된 AAA 타이틀과 인디 게임을 하는 것을 그만두고, (거의) 무엇이든 던질 수 있는 유능한 장치로 진화했습니다. 물론 AYA Neo는 Cyberpunk 2077을 서비스 가능한 프레임 속도로 실행할 수 없었지만, 생각보다 빨리 거기에 도달할 것입니다.

밸브 스팀 데크

Steam Deck은 부티크 브랜드의 다소 비싼 기기가 지배하는 시장에 신선한 공기를 불어넣었습니다 . 불과 400달러부터 시작해서 거의 모든 게임을 플레이 가능한 프레임 속도로 실행할 수 있는 이 핸드헬드는 Windows를 포기하고 Linux 기반 SteamOS를 선호한다면 케이크와 먹을 것을 다 가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핸드헬드 형태의 Steam Machines 부활은 최대 3.5GHz로 실행되는 4개의 CPU 코어를 갖춘 반 맞춤형 Zen 2 기반 APU를 특징으로 하며, 8-CU RDNA 2 iGPU로 백업되어 총 TDP가 15W입니다. 당시의 다른 핸드헬드 PC와 비교했을 때 가장 큰 차별화 요소는 가격을 제외하고 16GB의 빠른 LPDDR5 메모리였으며, 강력한 iGPU와 함께 Steam Deck을 오늘날에도 여전히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놀라울 정도로 유능한 핸드헬드로 만들었습니다.물론, 2024년의 강력한 타자 들 에게는 너무 온순해졌지만 , 이 기기가 플레이 가능한 프레임 속도로 이후의 AAA 게임을 실행할 수 있었다는 사실만으로도 칭찬할 만합니다. 2023년 OLED 업그레이드는 게임 성능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HDR 지원과 90Hz 재생률을 갖춘 엄청나게 향상된 OLED 화면과 수많은 작은 업그레이드가 포함되어 Steam Deck은 임박한 후속작이 나올 때까지 몇 년 더 살 수 있었습니다

에이수스는 ROG Ally 핸드헬드로 핸드헬드 게이밍 PC 열풍에 뛰어든 최초의 대형 PC 하드웨어 브랜드였습니다. 에이수스의 2023년 만우절 "농담"은 Steam Deck과 부티크 중국 브랜드의 핸드헬드에 대한 대안을 원하는 많은 PC 게이머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가짜" 발표 후 3개월도 채 지나지 않아 우리는 주요 회사의 지원을 받는 두 번째 핸드헬드 PC 게임 기기를 손에 넣었습니다. ROG Ally는 주목할 만한 성공을 거두었고 , 이 회사는 후속 제품 을 계획하고 있는 듯합니다 .

레노버는 ROG Ally의 안전한 디자인을 그대로 이어받은 Legion Go를 출시하며 이 경쟁에 뛰어든 두 번째 주요 PC 하드웨어 브랜드였습니다. 이를 통해 핸드헬드 게이밍 PC가 이제 막 진화하기 시작했다는 점을 대중에게 보여주었습니다.레노버는 ROG Ally의 안전한 디자인을 그대로 이어받은 Legion Go를 출시하며 이 경쟁에 뛰어든 두 번째 주요 PC 하드웨어 브랜드였습니다. 이를 통해 핸드헬드 게이밍 PC가 이제 막 진화하기 시작했다는 점을 대중에게 보여주었습니다.핸드헬드 게이밍 PC 링에서 세 번째 주요 업체인 MSI는 설계 면에서 안전한 길을 택했지만, AMD 하드웨어를 포기하고 Intel APU를 선택한 회사의 결정은 성능과 관련하여 위험한 것으로 판명되었습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MSI Claw는 인텔이 핸드헬드 게이밍 PC 경기장으로 돌아온 것을 의미하며, 경쟁은 항상 환영받기 때문에 앞으로 인텔 하드웨어를 탑재한 기기를 더 많이 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핸드헬드 게임용 PC에 대한 또 다른 이점은 Steam Deck의 인기로 인해 주로 인디 게임 분야를 중심으로 많은 게임 개발자들의 관심을 끌었다는 사실입니다. 이들 중 다수는 핸드헬드 게임 기기에서 볼 수 있는 비교적 겸손한 GPU에 맞춰 게임을 최적화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핸드헬드 PC 분야의 웅성거림으로 인해 소니는 핸드헬드로 돌아갔지만, PS Portal 이라는 형태의 스트리밍 기기로만 출시했습니다. 이는 약간 실망스럽지만 여전히 환영할 만한 발전입니다. 반면, Microsoft는 Windows 기반 핸드헬드의 가장 큰 단점이 OS 자체라는 사실을 알고 있으며, 이 회사는 앞으로 핸드헬드 친화적이고 게임 중심적인 버전의 운영 체제를 내놓을 수도 있습니다 . Microsoft의 Xbox 부서는 핸드헬드 분야를 탐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Xbox 핸드헬드를 출시할 수도 있습니다. PS Portal과 유사한 스트리밍 기기 형태가 될지 아니면 기본적으로 게임을 실행할 수 있는 형태가 될지는 아직 알 수 없습니다.

Windows에 얽힌 문제를 극복하는 것 외에도 핸드헬드 PC 제조업체는 극복해야 할 두 가지 추가 장애물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가격을 낮춰서 현재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Steam Deck과 경쟁할 수 있는 공정한 기회를 기기에 제공하는 것입니다. Asus는 ROG Ally의 Z1 버전을 시도했지만, 그래픽이 빈약한 Z1 APU와 결합된 동일한 1080p 디스플레이를 고집하는 것은 올바른 선택이 아니었습니다.

두 번째 장애물은 훨씬 더 어려운 주문입니다. 인텔, AMD, 그리고 아마도 엔비디아를 설득하는 것입니다. (비록 이 회사의 AI 우선 전략을 고려한다면 가능성이 낮지만요.) CPU에 유리하도록 심하게 불균형을 이루고 CPU와 GPU의 요구 사항에 비해 캐시가 매우 작은 기성품 부품으로 만족하지 않고 게임용 핸드헬드에 더 적합한 칩셋을 개발하도록 말입니다.

상황을 더 나쁘게 만드는 것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최근 AI에 대한 거대한 추진으로 AMD가 회사의 미래 칩에서 NPU가 차지하는 다이 공간을 늘리는 데 집중하게 되었고, 이는 미래 APU의 게임 성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아마도 Valve가 Steam Deck을 만들 때 해낸 것과 비슷하게, 여기서 반 맞춤형 경로가 좋은 생각일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좌절에도 불구하고 핸드헬드 게임용 PC 시장은 현재 시점에서는 건강해 보입니다. 우리는 적어도 Steam Deck, ROG Ally, MSI Claw의 또 다른 세대를 맞이할 가능성이 높으며, GPD와 Ayaneo와 같은 회사가 Ayaneo Flip DS와 같은 새롭고 흥미로운 디자인의 핸드헬드를 계속 제공할 것이라고 확신할 수 있습니다.

AMD와 Intel이 NPU와 AI 성능에 집중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향후 PC 핸드헬드의 게임 성능은 향상될 것입니다. 다만 그 속도는 느릴 것이며, 최소한 패키지에 RAM이 표준 기능이 되기 전까지는 그럴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닌텐도 스위치의 후속 제품이 곧 출시되고 핸드헬드 친화적인 인디 게임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PC를 포함한 핸드헬드 게임은 주류 게임 시장의 기억에 남을 것이며, 언론의 주목을 받을 것이고 점점 더 많은 게이머가 핸드헬드 게임 분야로 향할 것입니다.

에이수스 ROG Ally

Steam Deck의 발자취를 따르는 최초의 대형 기기. ROG Ally는 또한 VRR과 AMD의 Z1 Extreme 칩을 탑재한 최초의 핸드헬드 게이밍 PC이기도 합니다.SD 카드 리더 문제와 배터리 수명 부족을 제외하면 하드웨어는 최고 수준이었고, 소프트웨어가 논쟁의 핵심 이었습니다 . 소프트웨어 문제가 트랙패드가 없어서 2분마다 구름을 욕하는 설정 과정 중의 초기 좌절감만 포함했다면, 그렇게 나쁘지는 않았을 겁니다. 하지만 여러 Windows 업데이트가 무언가를 망쳤다는 사실(보통은 어떤 식으로든 성능을 망칩니다)과 Xbox 앱의 컴팩트 버전이 일반 UI보다 탐색하기 힘들다는 사실은 Windows가 핸드헬드 PC에 관해서는 아직 거기에 이르지 못했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전반적으로 ROG Ally는 전반적으로 꽤 견고한 패키지이지만 향후 버전에서는 Windows 경험, 웃기게 짧은 배터리 수명, 트랙패드의 부재 문제가 해결되기를 바랍니다.

MSI 클로

MSI Claw는 Intel이 핸드헬드 PC 분야로 돌아온 것을 의미합니다. CPU가 GPD에서 만든 초기 x86 모델에만 독점적으로 사용된 후, Ayaneo가 출시되면서 몇 년 동안 AMD가 우위를 점했습니다. Claw에 등장하는 Core Ultra 7 155H는 이론적으로는 모바일 강자이지만 드라이버 문제와 전력 효율성이 좋지 않아 AMD의 제품보다 뒤처졌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인 Windows 경험이 있는데, 이는 모든 Windows 핸드헬드 게임 머신을 족쇄처럼 묶습니다. 가치가 있다면 나머지 하드웨어는 ROG Ally와 Steam Deck과 동등하며 드라이버 문제가 해결된다면 Claw는 언젠가 Steam Deck과 ROG Ally의 가치 있는 경쟁자가 될 수 있습니다.

아야네오 플립 DS

APU에 대한 측면에서는 그다지 흥미롭지 않지만(7740U와 동일한 게임 성능을 자랑하지만 개선된 XDNA AI 엔진을 탑재한 Ryzen 7 8840U가 있음) Ayaneo Flip DS는 듀얼 스크린 디자인이 흥미롭습니다. 이는 새롭게 탄생하는 제품 범주가 반복과 실험 단계에 있을 때 얼마나 흥미로울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제조업체가 "필수품" 세트를 내놓기 전에 더 독특한 핸드헬드 디자인이 나오기를 바랍니다.핸드헬드 게이밍 PC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이지만, 증거에 따르면 우리는 흥미진진한 여정을 겪고 있습니다. 핸드헬드 게이밍 PC의 역사는 아직 쓰여야 할 장이 많이 남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