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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us ROG Swift PG32UCDM 32" 리뷰

notion1635 2024. 8. 2. 19:12

Asus ROG Swift PG32UCDM 32" 리뷰

여러분이 요청하셨고, 이제 시작합니다. Asus ROG Swift PG32UCDM부터 시작하여 많은 4K 240Hz QD-OLED 모니터 리뷰의 첫 번째입니다. 이 모니터는 이와 유사한 다른 모니터와 함께 우리가 테스트하는 동안 가장 기대되는 디스플레이 중 일부였습니다. 그러니 4K OLED가 게이머에게 무엇을 제공하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Asus PG32UCDM 은 현재 제조 중인 두 개의 32인치 4K OLED 패널 중 하나를 특징으로 합니다. 이 모니터에는 Samsung Display의 32인치 4K 240Hz QD-OLED가 사용되고 있으며, 2024년 후반에는 듀얼 모드 기능을 자랑하는 LG Display의 32인치 4K 240Hz WOLED가 출시되어 1080p에서 480Hz 재생률을 허용합니다.

Asus는 두 패널을 모두 사용하는 모니터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LG 패널을 사용하는 것은 PG32UCDP이므로 두 가지 모두 출시되면 이 리뷰를 볼 때 유사한 이름에 유의하세요. "UCDM"은 QD-OLED를 나타내고 "UDCP"는 WOLED를 나타냅니다.

UCDM은 QD-OLED 패널과 함께 적응형 동기화와 같은 일반적인 게임 기능을 지원하고 0.03ms 응답 시간, 99% DCI-P3 적용 범위는 물론 DisplayHDR 400 True Black 인증과 1,000니트의 최대 밝기를 갖춘 진정한 HDR 기능을 자랑합니다.

이것이 표준 패널 크기라는 점을 감안하면, 고해상도와 재생 빈도가 높고 OLED의 픽셀당 로컬 디밍 기능이 있습니다. 이 새로운 하이엔드 모니터는 궁극의 경험을 추구하는 게이머에게 뛰어난 기능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Asus의 변형 제품은 1,300달러 로, MSI 와 Alienware 의 다른 두 변형 제품보다 100달러 더 비쌉니다 . MSI 모델의 가격이 더 낮은 것을 보셨을 수도 있지만, 그들은 그것이 단기적인 소개 제안이며 제안된 소매 가격은 1,200달러로 유지된다고 알려줍니다. Asus가 약간 더 높은 가격표를 정당화하기 위해 무엇을 구현했는지 보는 것은 흥미로울 것이지만, 그 분석은 다른 모델을 테스트할 때까지 기다려야 할 수도 있습니다.

사양 및 디자인

PG32UCDM은 디자인에 ROG Swift 제품군을 구현하여 다른 모니터에서 본 익숙한 요소를 여러 개 통합했습니다. 전면은 물론 대형 QD-OLED 패널이 지배적이며, 네 면 모두 비교적 얇은 베젤과 패널 아래에 ROG 로고가 있으며, 후면에는 방향 OSD 토글이 있습니다. 이것은 스탠드 다리에 금속을 우아하게 사용하고 다른 영역에는 플라스틱을 사용한 프리미엄 모니터입니다.

후면에는 OLED 모니터의 전형적인 디자인이 있는데, 모든 구성 요소를 수용하는 중앙 상자가 특징이며, 여기에서 디스플레이 패널이 바깥쪽으로 확장되어 세련된 미학을 선보입니다. 중앙 상자는 작년의 27인치 PG27AQDM 에서 본 것과 비슷 하지만, 더 큰 32인치 QD-OLED 패널에 맞게 확장되었습니다. 이 모니터는 Asus가 온도 관리를 위해 사용자 정의 히트싱크와 그래핀 필름이라고 설명하는 것을 사용하여 수동적으로 냉각됩니다.Asus ROG 브랜드에 충실하게, 이 모니터는 후면의 RGB LED 매트릭스와 스탠드 기둥 바닥의 Asus 로고 투사와 같은 조명 기능을 포함합니다. Asus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하이엔드 모니터에서 게임 미학을 완화한 것을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현재 디자인은 여전히 ​​게이머를 대상으로 하지만 일부 이전 모델보다 덜 노골적입니다.스탠드는 튼튼하며 높이, 기울기, 회전 조정이 가능합니다. 스탠드 다리는 표준적인 양의 책상 공간이 필요합니다. 이것은 작은 모니터가 아니지만 높이가 있는 디자인으로 아래에 약간의 보관 공간이 있습니다.

연결성

포트의 경우 DSC가 있는 DisplayPort 1.4 1개, DSC가 있는 HDMI 2.1 48Gbps 포트 2개, DP-Alt 모드와 최대 90W의 전력 공급을 지원하는 USB-C 포트를 포함하여 괜찮은 선택이 있습니다. 또한 여러 개의 USB 3.2 Type-A 포트, 헤드폰 잭, 광 오디오 출력이 있습니다. DisplayPort와 HDMI는 모두 최대 240Hz 재생률로 모니터를 실행하는 것을 손상 없이 지원하며 여러 USB 포트가 포함되어 KVM 스위치도 제공됩니다.OSD는 전면의 ROG 로고 뒤에 숨겨진 방향 토글을 통해 제어됩니다. SDR 및 HDR 모드에서 설정을 별도로 저장하는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입니다. 조준선, FPS 카운터, 저격 모드, 섀도우 부스팅 및 다양한 색상 컨트롤과 같은 게임 전용 기능을 포함한 포괄적인 범위의 Asus 기능이 있습니다. 이러한 OLED 모니터 버전에만 있는 ELMB 블랙 프레임 삽입 지원에 대해 자세히 설명합니다.새로운 4K QD-OLED의 주요 화제는 텍스트 품질입니다. 이전에는 게임용 OLED가 27인치 크기의 경우 1440p로 제한되었거나 4K 해상도를 얻으려면 42인치 모델을 선택해야 했습니다. PG32UCDM의 경우 32인치 4K 패널로 전환하여 픽셀 밀도가 크게 증가했으며, 이제 1440p 변형의 경우 110 PPI에 비해 140 PPI를 달성하여 27%가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1세대 QD-OLED 패널과 비교했을 때 2세대 QD-OLED의 정제된 서브픽셀 구조는 텍스트와 고대비 에지의 겉보기 픽셀 밀도를 더욱 개선합니다.우리는 이 4K QD-OLED 모니터의 텍스트 선명도에 정말 감명을 받았습니다. 1세대 QD-OLED 초광각 모니터에서 관찰된 약간의 분홍-녹색 변색과 2세대 변형 모니터에서 관찰된 덜한 정도는 이 140 PPI 픽셀 밀도에서 훨씬 덜 눈에 띄었습니다. 초기 QD-OLED의 변색 문제가 다른 것보다 더 뚜렷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에게는 이 모니터에서는 거의 문제가 되지 않으며 RGB 스트라이프 서브픽셀 레이아웃이 있는 기존 LCD와 함께 패널을 사용하더라도 일상적인 사용에서는 눈치채지 못할 것입니다. 32인치 IPS LCD와 함께 사용했을 때 이 QD-OLED의 텍스트 선명도와 품질이 매우 유사하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IPS만큼 선명하거나 동일하지는 않지만 가장 세부 사항에 중점을 둔 사용자도 만족시키기에 충분합니다.텍스트 선명도는 Windows에서 다양한 스케일링 요소로 UCDM을 사용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기본값은 150%이지만 일반적으로 32인치 4K 패널을 125%로 사용하면 멋지게 보입니다. 100% 스케일링에서도 텍스트는 매우 읽기 쉽고 성가신 아티팩트가 없습니다. 스케일링이 작을수록 LCD와 경쟁하기가 더 어렵지만 100% 스케일링에서의 사용성은 여전히 ​​칭찬할 만합니다. 전반적으로 이 32인치 4K QD-OLED 패널은 동등한 LCD보다 더 좋거나 동등 수준의 텍스트 선명도를 제공하는 최초의 OLED 패널입니다.패널 구성 및 코팅과 관련하여 이 패널은 "반사 방지" 처리가 된 광택 표면을 포함하는 고전적인 삼성 QD-OLED 경험을 제공합니다. 올해 초 MSI 모니터 미리보기 에서 보여준 것처럼 삼성은 이것을 "3세대" QD-OLED 패널이라고 부르지만, 구성은 1세대에 비해 약간 개선된 2세대 QD-OLED와 동일한 것으로 보입니다.이는 패널이 이전 QD-OLED 리뷰 에서 언급된 것과 동일한 과제를 공유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광원이 디스플레이를 향하고 있는 밝은 환경에서 패널은 주변광을 반사하여 검정색이 다소 회색으로 보이게 합니다. 이는 OLED의 주요 장점 중 하나인 진한 검정색을 약화시키며, 특히 광택 WOLED 패널과 비교할 때 밝은 조건에서는 진하거나 깊어 보이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반사 처리가 거울과 같은 반사를 피하면서 괜찮지만, 광택 패널은 어느 정도 정의된 반사를 표시하며, 이는 더 밝은 조건에서 악화됩니다.그러나 이러한 문제는 실내에서 광원 배치를 최적화하고 디스플레이 뒤에 조명을 배치하면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어둡거나 완전히 어두운 방에서 게임을 하는 것과 같이 어두운 환경에서는 QD-OLED 패널이 진정으로 뛰어나 풍부하고 깊은 OLED 블랙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것이 문제가 되는지 여부는 개별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우리는 이것이 귀찮고 QD-OLED 패널의 상당한 단점이라고 생각하지만 주로 밤에 게임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그다지 걱정스럽지 않습니다. 최소한 고려해야 할 요소입니다.

또한 OLED는 영구적인 번인에 취약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데스크톱 사용, 생산성 앱 및 웹 브라우징에 이상적이지 않다는 점도 중요합니다. 새로운 4K QD-OLED도 예외는 아닙니다. 툴바 또는 아이콘과 같은 정적 콘텐츠는 장시간 표시되면 번인 위험이 있습니다. 반대로 게임이나 비디오 시청과 같은 동적 콘텐츠는 번인 위험이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가끔 데스크톱 앱을 사용하는 것은 허용되지만 장시간 일상적인 생산성 작업은 번인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 주제는 앞으로 더 탐구할 계획입니다.

번인 보증에 관해서, Asus는 최근 OLED에 대한 보증을 업데이트하여 최소 2년의 번인 보장을 제공했습니다. PG32UCDM의 경우, 웹사이트에 명시된 대로 3년의 보장을 받고 있으며, Alienware와 최근 MSI와 같은 경쟁사와 일치하는 만족스러운 기간입니다. 이 보증은 마음의 평화를 제공하여 번인에 대한 걱정 없이 정상적인 조건에서 디스플레이를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번인이 발생하면 보증 청구를 제기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작업 표시줄을 최소화하고, 잠시 사용하지 않으면 디스플레이가 꺼지도록 설정하고, 정적 앱 사용을 줄이는 등 사용 중 번인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예방 조치는 모니터의 수명을 3년 보증 기간 이상으로 연장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가격이 1,000달러가 넘는 것을 고려하면, 5년 이상은 사용하기를 바랍니다.

응답 시간 성능

응답 시간 성능 측면에서 이 QD-OLED 패널이 우리가 테스트한 다른 QD-OLED와 마찬가지로 번개처럼 빠른 속도를 제공한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최대 240Hz 재생률에서 평균 응답 시간은 0.3ms로 매우 빠르며 뛰어난 동작 선명도에 기여합니다. 눈에 띄는 역 고스트가 없는 이 Asus 모델은 다른 OLED의 속도와 일치하며 동일한 재생률의 모든 LCD를 능가합니다. 게다가 175Hz에서 240Hz로 증가한 덕분에 1세대 QD-OLED에 비해 가장 높은 재생률에서 동작 선명도가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OLED가 작동하는 방식에서 가장 좋은 부분은 성능이 모든 재생 빈도에서 기본적으로 동일하다는 것입니다. 즉, 240Hz, 120Hz 또는 60Hz에서 테스트하든 평균 약 0.3ms의 응답 시간을 볼 수 있습니다. LCD는 일반적으로 재생 빈도가 감소함에 따라 느려지지만 여기서는 그렇지 않으므로 UDCM은 단일 오버드라이브 모드 경험을 제공합니다. 물론 OLED에 필요하지 않으므로 오버드라이브 설정은 없습니다.이 QD-OLED와 다른 OLED 모니터 사이에는 응답 시간 성능에 실질적으로 차이가 없습니다. UDCM은 240Hz의 높은 재생률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 디스플레이를 구매할 때 모션 선명도가 뛰어나다는 것을 확신할 수 있습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OLED와 LCD 사이입니다. 이 Asus 모니터는 우리가 테스트한 가장 빠른 LCD보다 훨씬 빠르며, 이는 OLED에 큰 승리이며 평균 성능을 살펴보면 더 좋아질 뿐입니다. LCD는 재생률이 낮을수록 속도가 느려질 수 있지만 OLED는 속도를 유지하여 OLED와 LCD 간의 성능 격차를 벌립니다. 모니터에서 지속적으로 고품질의 게임 경험을 위해 OLED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선택입니다.우리는 또한 대부분의 다른 OLED와 일치하는 우수한 누적 편차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상대로 이 기술은 다른 QD-OLED 초광각과 동일한 응답 시간 성능을 제공합니다.PG32UCDM은 Asus의 ELMB 기능을 통한 블랙 프레임 삽입을 지원하는데, 이는 몇 주 전에 검토했던 WOLED 기반 PG34WCDM 에 도입된 것과 동일한 기능 입니다. 이는 백라이트 스트로빙의 OLED 버전으로, 모니터가 프레임 사이에서 검은색으로 깜빡여 샘플과 홀드 모션 블러를 줄이고 선명도를 높입니다. OLED에는 백라이트가 없으므로 "백라이트 스트로빙" 대신 "블랙 프레임 삽입"이라는 용어가 사용됩니다.

이 OLED의 ELMB는 고정된 120Hz에서만 작동하고 다른 재생 빈도는 지원되지 않으며 튜닝 기능도 없기 때문에 매우 제한적입니다. 이는 ELMB를 사용하는 120Hz에서 모니터가 실제로 240Hz로 실행되어 매 초마다 프레임을 검은색으로 표시하기 때문입니다. OLED에서는 스트로브가 디스플레이 전체에 완벽하게 동기화되어 화면 상단과 하단의 선명도 차이가 없으므로 튜닝 필요성이 적지만 일반적으로 선명도와 밝기를 조정하는 스트로브 길이를 조정할 수 없습니다.

120Hz에서 ELMB를 사용하면 ELMB를 사용하지 않는 것보다 더 선명해 보이지만 구현이 완벽과는 거리가 멉니다. 이는 단순히 2초마다 검은색 프레임을 표시하기 때문에 검은색이 아닌 이미지 프레임은 긴 스트로브 길이(각 새로 고침 주기의 길이)를 가지며, 이는 일반적으로 훨씬 짧고 선명한 펄스를 생성하는 잘 스트로브된 LCD에 비해 약간의 흐림을 초래합니다. 긴 검은색 주기를 가진 짧은 이미지 펄스는 최상의 이미지 선명도를 생성하지만 이 OLED는 실제로 이를 수행할 수 없으며, 정상적인 새로 고침 주기를 실행하고 이미지 프레임과 검은색 프레임 사이를 전환하는 것만 합니다.

최종 결과는 120Hz의 ELMB 모드가 비슷해 보이고, BFI가 없는 240Hz보다 조금 더 선명하지만 훨씬 더 제한적입니다. VRR과 HDR을 희생해야 하고, 밝기 출력이 낮으며, 고정된 120FPS에서 게임을 실행해야 합니다. 좋은 보너스 기능이지만 개인적으로는 사용하지 않을 것이고 BenQ XL2566K 나 Asus PG248QP 와 같은 최고의 백라이트 스트로브 LCD의 수정처럼 선명한 출력을 제공할 수 없습니다 .

입력 지연은 뛰어나며 SDR 및 HDR 모드에서 모두 0.5ms 미만의 처리 지연을 제공합니다. 빠른 응답 시간과 높은 재생 빈도와 결합된 이 OLED는 사용하기 매우 빠르고 경쟁적인 멀티플레이어 타이틀에 적합하지만 해상도가 업스케일링 없이는 높은 수준의 성능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현재 4K 모니터에서 얻을 수 있는 가장 빠른 속도이지만 극한의 게이머를 위해 올해 말에 출시될 듀얼 모드 480Hz 디스플레이도 있습니다. 360Hz QD-OLED를 테스트할 예정이며 1080p 해상도의 540Hz LCD도 시중에 나와 있습니다. 지연에 민감한 사람들에게는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전체 흰색 이미지를 표시할 때 전력 소비는 높은 편이지만, 이는 전체 흰색이 최악의 시나리오인 OLED 모니터에서 예상할 수 있는 일입니다. 이 32인치 4K 패널은 이전의 34인치 QD-OLED보다 화면 영역이 9% 더 넓지만, 전력 소비는 제가 테스트한 QD-OLED 중 가장 효율적인 제품 중 하나인 AW3423DWF 보다 27% 더 높습니다. 전체 흰색 전력 소비는 LG 32GR93U 와 같은 동일한 크기의 최신 효율적인 4K IPS LCD에서 볼 수 있는 전력 소비의 약 3배로 , 분명히 생산성 있는 작업에 이상적이지 않습니다.즉, OLED 전력 소비는 표시되는 콘텐츠의 평균 사진 레벨 또는 APL에 크게 좌우됩니다. 흰색이 적고 따라서 APL이 낮은 콘텐츠는 전력 소비를 눈에 띄게 줄입니다. 예를 들어 전체 화면 Chrome 탭의 Google 홈페이지는 약 95와트, YouTube 홈페이지는 약 68와트, 표준 파란색 기본 배경 화면이 있는 기본 Windows 11 데스크톱은 약 51와트, 스토어 홈페이지를 표시하는 Steam 인터페이스는 약 32와트입니다. 순수한 검정색 이미지를 표시하는 데는 28와트가 소모되며 그 중 약 3와트는 기본적으로 활성화된 RGB LED 조명에 기인합니다. 이 OLED는 최상의 경우에만 32GR93U의 전력 소비와 일치하지만 일반적인 숫자는 200니트 에서 62와트를 사용하는 Odyssey Neo G7 과 같이 제가 테스트한 다른 일부 LCD와 비교하면 그렇게 터무니없지는 않습니다 .

색상 성능

이 새로운 4K QD-OLED 패널에서 제공하는 색 공간은 이전 QD-OLED와 매우 유사합니다. DCI-P3의 99.1% 적용 범위와 Adobe RGB의 97.7% 적용 범위를 얻고 있으며, 둘 다 해당 색 공간에서 작업하거나 HDR 콘텐츠를 볼 때 강력한 결과입니다. 전체적으로 Rec. 2020의 79.3% 적용 범위를 보았는데, 이는 이전 QD-OLED와 매우 유사합니다. 이 패널 기술은 WOLED보다 현저히 높은 색 영역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색상 출력에서 ​​밝기를 고려한 HDR 색상 볼륨의 불일치가 더 큽니다. QD-OLED는 일반적으로 채도가 높은 색상을 표시할 때 WOLED보다 훨씬 더 밝아질 수 있습니다.

기본 색상 성능

 

이 모니터의 기본 색상 보정은 꽤 좋지만, 기본적으로 어떤 모드로 배송되는지는 불분명합니다. 제가 장치를 받았을 때는 sRGB Cal 모드를 사용하도록 구성되었지만, 공장 초기화를 하면 레이싱 모드로 전환되었습니다. 그래서 레이싱 모드 결과를 여기에 표시합니다.

이 모드에서 그레이스케일 성능은 꽤 좋은데, 특히 범위 전체에서 정확하고 유지되는 화이트 밸런스의 경우 그렇습니다. 이로 인해 좋은 델타E 성능과 눈에 띄는 색조가 없습니다. 제가 테스트한 일부 OLED는 기본적으로 파란색 색조가 적용되었지만 여기서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 구성에서는 SDR 콘텐츠에 대해 기본적으로 활성화된 sRGB 클램프가 없으므로 과포화와 더 높은 델타E 평균을 얻습니다.다른 모니터와 비교했을 때 그레이스케일 결과는 유사 제품의 상위 계층에 속하며 좋습니다. 그러나 ColorChecker 결과는 평균이며 디스플레이의 특히 넓은 색 영역의 영향을 받습니다.

sRGB 모드 색상 성능

다행히도 이 모니터의 공장 성능을 개선하는 것은 매우 쉽고 강력한 sRGB 성능을 달성하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가장 유연한 방법은 간단히 디스플레이의 색 공간을 Wide Gamut에서 sRGB로 변경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다른 설정을 조정을 위해 잠금 해제한 채로 sRGB 모드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은 내장된 sRGB Cal 모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 모드는 더욱 잠긴 sRGB 모드입니다. 저는 단순히 색 공간을 변경하는 첫 번째 방법이 더 정확하다고 생각했습니다.이 sRGB 모드는 매우 강력한 팩토리 그레이스케일 결과와 함께 뛰어나며, 게임 모니터 중에서는 deltaE ITP 평균 3.25가 환상적이며 훌륭한 색온도로 보완됩니다. 채도와 ColorChecker 결과를 살펴보면 성능이 더욱 뛰어나며, 두 경우 모두 dEITP 평균이 3 미만입니다. 단일 설정 변경으로 더 나은 SDR 정확도를 원하는 사람들에게는 뛰어난 성능입니다.다른 모니터와 비교했을 때, sRGB 모드 그레이스케일 성능은 시중의 최고 모니터 몇 대와 거의 비슷합니다. ColorChecker에서 PG32UCDM은 차트에서 정상을 차지할 수 있는데, 이는 이 고급 모니터에서 

완벽한 결과이며, 얼마나 잘 보정되었는지 보여줍니다.

교정된 색상 성능

SDR 모드에서의 성능은 Calman 전체 교정 후 sRGB에서 약간 개선될 수 있습니다. OLED의 동적 특성이 LCD에 비해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저는 이러한 결과에 매우 만족했습니다. 넓은 색 영역 P3 작업의 경우에도 이 디스플레이는 교정 후 매우 정확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SDR 모드에서 최대 밝기는 245니트로 다른 QD-OLED 모니터와 매우 유사하며, 제가 본 최고의 OLED 결과의 10% 이내이지만 LCD 모니터에 비해서는 여전히 약간 낮습니다. Asus는 이 디스플레이를 균일한 밝기 설정으로 출시하는데, 이를 활성화하면 자동 밝기 제한기를 비활성화하고 창 크기나 APL에 관계없이 밝기를 245니트(또는 밝기 설정에 따라 더 낮음)로 제한할 수 있습니다. 설정을 비활성화하면 밝기가 달라지고 SDR 모드에서 더 높아질 수 있지만, 데스크톱 사용에는 성가신 일입니다.또한 지적할 가치가 있는 점은 실제 세계 콘텐츠의 최대 SDR 밝기는 OSD의 화면 보호 섹션에 있는 자동 로고 밝기 기능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이 기능을 비활성화하면 앱에서 최대 245니트를 지속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활성화된 경우 대부분 실제 세계 앱 밝기는 약 220니트로 제한되어 전체 기능보다 약간 낮습니다. 그러면 일부 시나리오(예: 전체 화면 흰색 또는 기타 최적/동적 조건)에서만 245니트를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모든 밝기 설정에 적용되므로 예를 들어 전체 흰색 창에서 150니트로 보정하는 경우 자동 로고 밝기를 활성화한 경우 실제 앱 밝기는 125니트에 가까워집니다. 이 설정은 특정 조건에서 화면에 정적 콘텐츠의 힌트가 있을 때 밝기를 약간 트리거하고 어둡게 하는 것을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최소 밝기가 14니트로 매우 낮아서 밤에 웹페이지를 읽을 때 어두운 화면에서 볼 때 적합합니다.

저는 이 패널의 시야각에 매우 감명을 받았습니다. 매우 넓어서 극단적인 각도에서도 디스플레이를 보기 쉽고, 정말 훌륭해 보입니다. 이는 또한 이 QD-OLED를 볼 때 스위트 스팟이 크고, 특히 VA와 같은 일부 평면 LCD 패널에서 문제가 될 수 있는 가장자리의 대비가 약간 낮거나 약간 희미해지는 것과 같은 문제가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제 장치의 균일성도 매우 좋았고, 흰색을 볼 때 균일하고 깨끗했으며, 어두운 회색을 볼 때 화면이 더럽지 않았습니다.HDR 성능

Asus PG32UCDM은 OLED 기술의 고유한 하드웨어 품질 덕분에 뛰어난 HDR 디스플레이로, HDR 콘텐츠를 표시하는 데 완벽하게 적합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특징은 각 개별 픽셀이 자체적으로 점등되어 디스플레이가 픽셀 수준에서 켜지거나 꺼져 어두운 그림자에서 밝은 하이라이트까지 모든 것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디스플레이가 순수한 검정색을 표시해야 할 때는 완전히 꺼져 OLED가 알려진 풍부한 제로 레벨 검정색 및 깊은 그림자를 제공합니다.

이 기능은 픽셀 수준에서 제어할 수 없는 대부분의 HDR 지원 LCD 패널과 차별화됩니다. LCD는 백라이트에 의존하며 HDR 디스플레이의 경우 일반적으로 백라이트를 영역으로 나누는 풀 어레이 로컬 디밍 기술을 사용합니다. OLED는 각 픽셀을 개별적으로 끌 수 있는 반면 로컬 디밍이 있는 LCD는 수백 또는 수천 개의 픽셀로 구성된 영역만 끌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HDR 콘텐츠에 효과적일 수 있고 인상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어려운 조건에서는 근본적인 결함이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밝고 어두운 요소를 가까이에 표시할 때 OLED는 필요에 따라 각 픽셀을 정밀하게 제어하여 밝고 어두운 영역을 선명하고 정확하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반면 로컬 디밍이 적용된 LCD는 밝고 어두운 영역을 구분하기 위해 영역을 능숙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그러나 요소가 너무 작거나 이상적으로 배치되지 않은 경우 밝은 요소가 백라이트 영역 내의 어두운 영역으로 스며들어 원치 않는 블루밍 아티팩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OLED는 블루밍이나 헤일로잉을 최소화하여 깨끗한 HDR 콘텐츠를 표시하는 데 유리합니다. 특정 장면에서 이 차이는 별빛과 크리스마스 조명과 같이 검은색이 짙거나 검은색이 짙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OLED는 어두운 장면에서 작고 밝은 물체에 밝기 이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자막은 블루밍이 감소하여 OLED에서 더 깨끗하게 표시됩니다. 일반적으로 OLED는 본질적으로 높은 대비율 덕분에 더 풍부한 그림자를 생성합니다.

밝기와 그림자 디테일 외에도 OLED는 HDR에 다른 이점을 제공합니다. 관리할 백라이트 영역이 없기 때문에 OLED는 밝고 어둡게 더 빠르게 전환할 수 있으며, 눈에 띄는 영역 전환이 없습니다. OLED는 백라이트 깜박임에 덜 취약하지만, 특히 가변 재생률을 사용할 때 가벼운 PWM 동작이 일반적입니다. 또한 이와 같은 OLED는 백라이트 영역 알고리즘이 필요하지 않으므로 HDR 모드에서 입력 지연 시간이 증가하지 않습니다.PG32UCDM은 처음부터 HDR에 맞게 잘 구성되어 있으며, 각 모드를 원하는 대로 설정한 후 사용자 OSD 상호 작용이 필요 없이 HDR과 SDR 모드 간에 우아하고 고통 없이 전환할 수 있습니다. Asus는 여러 HDR 모드를 제공하지만, 기본 콘솔 HDR 설정이 가장 정확하고 최상의 경험을 제공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이 모드에서 EOTF 추적은 10% 창 크기에서 뛰어나며, 최대치 근처에서 좋은 롤오프와 강력한 다크 성능으로 곡선을 완벽하게 따라가므로 모니터가 그림자 세부 사항에 영향을 미치는 이 중요한 영역에서 너무 어둡지도 너무 밝지도 않습니다. HDR 회색조 델타E 평균 3.41은 매우 좋으며 색온도 문제가 거의 없거나 전혀 없음을 나타내며, 밝을 때에도 흰색이 색조가 변하지 않아 보기에 좋은 신호입니다.저는 또한 HDR 색상 정확도에 감명을 받았습니다. 채도 스윕과 다른 테스트를 볼 때 이 디스플레이는 잘 조정되어 있고 게임을 하는 동안 훌륭하고 정확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는 넓은 Rec. 2020 색 영역으로 더욱 보완되므로 일반적으로 이 디스플레이는 밝기, 그림자 세부 사항 및 색상 채도를 활용하는 HDR 콘텐츠를 보여주는 데 환상적으로 보입니다. 여기에는 불만이 거의 없습니다.다른 QD-OLED와 마찬가지로 EOTF 추적은 10%를 벗어나면 그렇게 강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모니터가 1000니트의 최대 밝기를 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2%를 테스트할 때 롤오프는 1000니트 근처에서 그렇게 좋지 않습니다. 25% 창 크기에서도 비슷한 것을 볼 수 있지만 여전히 성능은 좋고 이는 경험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하지만 제가 매우 이상하다고 생각한 것은 Nvidia와 AMD GPU에서의 경험 테스트입니다. 이전에 우리는 Nvidia GPU에서는 예상 밝기를 달성할 수 있지만 AMD GPU에서는 달성할 수 없는 모니터를 보았습니다. Samsung Odyssey OLED G9가 떠오릅니다. 이 Asus 모니터에서는 테스트 패턴과 비디오 콘텐츠 모두에서 어떤 GPU 브랜드를 사용하든 동일한 성능과 경험을 얻을 수 있습니다.하지만 게임을 하는 동안 일부 게임(모두는 아니지만 Cyberpunk 2077 과 같은 일부 게임 )에서 UDCM이 정확히 같은 영역에서 테스트한 Nvidia GPU에 비해 ​​AMD GPU에서 실제 밝기의 약 절반만 제공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예를 들어, Nvidia GPU가 1000니트를 처리하면 AMD GPU는 500니트를 처리합니다. 이는 이러한 게임에서만 사실이었고, (예를 들어) HDR 영화를 보는 동안에는 사실이 아니었습니다. HDR 영화는 Nvidia와 AMD GPU가 모두 1000니트를 처리합니다.

Asus는 이 문제가 AMD가 FreeSync Premium Pro HDR 파이프라인 에서 일부 상황에서 GPU 측 HDR 톤 매핑을 사용 하여 발생 한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다른 리뷰에서 언급한 가능한 설명입니다.Nvidia는 항상 디스플레이 측 톤 매핑을 위해 디스플레이로 신호를 보냅니다.이 특정 모니터의 경우 이것이 Samsung OLED G9 와 같이 모든 콘텐츠가 아닌 일부 콘텐츠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이상합니다.또한 이것이 Asus의 잘못인지, FreeSync Premium Pro를 제대로 구현하지 않았기 때문인지, 아니면 GPU 드라이버 측에서 이 모니터로 FreeSync Premium Pro를 망친 AMD의 잘못인지도 불분명합니다.

어느 쪽이든 Asus와 AMD가 일반 구매자를 위해 해결해야 할 문제입니다. 만지작거리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CRU에서 EDID를 편집하여 FreeSync Premium Pro를 GPU 측 톤 매핑 없이 FreeSync Premium으로 되돌릴 수 있는 해결 방법이 있습니다. 이 수정을 통해 PG32UCDM은 Nvidia GPU와 마찬가지로 AMD GPU에서 동일한 게임 내 밝기와 성능을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펌웨어나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통해 활성화되는 더 나은 솔루션이 앞으로 나오기를 바랍니다 .

지금은 Nvidia GPU의 기본 경험인 최상의 밝기를 살펴보겠습니다. 이전 QD-OLED 모니터와 비교해도 실제 차이가 없으며, PG32UCDM은 전체 화면 흰색에서 약 260니트, 10% 창 크기에서 475니트, 2% 창 크기에서 1042니트를 제공합니다. 이는 작고 밝은 요소에 대해 디스플레이의 밝기가 강하지만 밝기 대 창 크기 차트에서 볼 수 있듯이 약 10%에서는 밝기가 상당히 약합니다. 대형 화면 밝기는 OLED에 적합하지만 두드러지지는 않습니다.장면 1의 실제 밝기는 놀랍게도 230니트로 낮았고, 중간 APL 유형의 장면이기는 하지만 이 결과에 약간 당황했습니다. 그러나 낮은 APL 장면 2에서 PG32UCDM은 기대치에 훨씬 더 부합하여 898니트로 매우 강력합니다. 게임을 하는 동안 1000니트 피크에 약간 못 미치는 것을 보았고, 다른 여러 테스트에서 다른 QD-OLED와 일치하는 일반적인 실제 장면 밝기를 보았으므로 장면 1 결과는 이상치인 것 같습니다.

HUB 필수 체크리스트

이 리뷰의 마지막 섹션은 HUB Essentials Checklist 2.0입니다. 첫 번째 부분에서는 Asus의 사양 시트의 정확성을 평가하고 추가 정보를 직접 제공합니다. 일반적으로 Asus는 비현실적인 응답 시간 수치를 제외하고 모니터를 광고하는 데 매우 능숙합니다. Asus가 250니트 밝기 수준이 100% APL을 위한 것이라고 명시적으로 언급하는 동시에 1,000니트의 최대 HDR 밝기 결과를 제공하여 소비자에게 밝기 측면에서 무엇을 기대해야 할지 매우 명확하게 보여주는 방식이 마음에 듭니다.

두 번째 섹션에서는 주요 기능과 Asus가 이 모니터에서 이를 지원하는지 여부를 살펴봅니다. OLED가 움직임과 대비 영역에서 좋은 성능을 보이며 많은 녹색 체크 표시를 받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어떤 모드가 활성화되어 있는지 명확하지 않았기 때문에 공장 보정과 같은 측면에서 몇 가지 경계선상의 결과도 확인했습니다. Rec. 2020 적용 범위는 80%에 미치지 못했고 물론 이상한 AMD HDR 성능 문제도 있었습니다.언급해야 할 다른 중요한 영역은 Asus가 향후 펌웨어 업데이트에서 Dolby Vision 지원을 추가할 계획이지만, 배송 펌웨어는 아직 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 4K QD-OLED 패널은 RGB Stripe Level 텍스트 선명도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며, 수동 냉각과 스트레스 테스트에서 깜박임이 없는 것과 같은 기능을 보는 것도 좋았습니다. DSC도 비활성화할 수 있지만, HDMI 2.1을 통해서도 DSC 없이는 240Hz에서 모니터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VESA 마운팅은 포함된 브래킷을 통해 제공됩니다.

우리가 배운 것

Asus ROG Swift OLED PG32UCDM은 많은 하이엔드 게이머가 갈망하던 바로 그 것입니다. 32인치 4K 패널 형식으로 확장된 QD-OLED 경험입니다. 최종 결과는 뛰어난 게임 경험입니다. 크고, 고해상도이며, 빠르고, 적절한 HDR을 지원합니다. 이와 같은 4K OLED 모니터는 데스크톱 게임 디스플레이에 1,000달러 이상을 투자할 의향이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당연한 선택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PG32UCDM의 성능 특성은 특별히 놀라운 것은 아닙니다. 이는 지난 18개월 동안 우리가 높이 평가하게 된 QD-OLED 기술이며, 새로운 형식으로 조정되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동일한 엘리트 응답 시간 속도, 1,000니트의 피크 밝기를 포함한 동일한 밝기 특성, 동일한 종류의 HDR 성능, 그리고 다른 QD-OLED와 유사한 결함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일관성은 QD-OLED가 게임에서 뛰어나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기 때문에 바람직합니다. 240Hz 재생률과 초고속 응답 시간을 결합하면 이 해상도에서 전례 없는 엘리트 모션 선명도가 실현됩니다. 4K 게임은 이렇게 선명하게 보이거나 느껴본 적이 없으며, 이처럼 높은 해상도와 재생률을 구동하는 데 필요한 GPU 요구 사항이 상당하지만 이 OLED는 낮은 재생률에서도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여 향후 PC 하드웨어 업그레이드를 위한 충분한 여유 공간을 제공합니다.

여기에는 모든 유형의 게이머에게 이점이 있습니다. 경쟁적이거나 빠른 속도의 게임은 4K 240Hz에서 빛을 발하고, 싱글 플레이어 타이틀도 고해상도와 진정한 HDR의 조합으로부터 이점을 얻습니다. 깊은 검은색, 픽셀당 디밍, 밝은 하이라이트, Asus의 뛰어난 튜닝은 전반적으로 놀라운 비주얼을 제공합니다. 4K 해상도, HDR, HDMI 2.1 지원을 감안할 때 콘솔 게이머에게 지금까지 가장 적합한 OLED 형식일 것입니다.

이 패널의 픽셀 밀도가 증가하면 텍스트 선명도와 생산성 작업에 큰 이점이 있지만 정적 데스크톱 앱에 OLED를 사용할 때는 여전히 위험이 있습니다. 이 주제는 더 자세히 알아볼 계획입니다. Asus는 이제 OLED에 대해 3년 번인 보증을 제공하여 마음의 평화를 제공합니다. 이 모니터는 지금까지 데스크톱 작업에 가장 적합한 OLED이지만 번인에 대한 성능을 더 잘 이해할 때까지 해당 특정 사용 사례에 권장하는 데 주저합니다.우리는 Asus의 SDR 및 HDR 모드에서의 색상 튜닝에 깊은 인상을 받았는데, 우리가 테스트한 다른 대부분의 게임용 모니터와 비교했을 때 뛰어났습니다. 포트 선택은 훌륭하며, 가장 원하는 기능, 펌웨어 업데이트 지원, Dolby Vision의 추가를 포함합니다. 사용하기로 선택하면 120Hz에서 ELMB도 있는데, 이 제품만의 고유한 기능입니다.

그렇다면 단점은 무엇일까요? 어떤 이유로 누군가가 이 모니터에 1,300달러를 즉시 투자 하지 않을까요? 솔직히 말해서, 문제는 많지 않습니다. 가장 중요한 문제는 이전에 논의된 QD-OLED 패널 코팅 문제와 일부 AMD GPU HDR 성능 문제입니다. 혼합 작업 부하나 생산성이 높은 경우, 번인 위험 때문에 주저할 것입니다.

우리는 이 모니터 또는 이 유형의 4K QD-OLED 패널이 "엔드게임" 제품 또는 업그레이드할 필요가 없는 "궁극적인" 디스플레이로 설명되는 것을 보았습니다. 훌륭한 제품이지만, 우리는 그 평가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OLED가 더 밝아지고, 번인에 더 강해지고, 더 높은 재생률과 더 나은 패널 코팅을 제공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저렴해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또한 다른 패널 형식을 통해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게임용 고급 OLED 모니터를 막 시작한 것 같고, 얼리어답터 단계를 넘어 시장이 더 광범위한 청중에게 개방되는 단계인 것 같습니다.

가장 큰 의문은 일부 경쟁사보다 100달러 더 비싼 Asus PG32UCDM을 구매할지, 아니면 다른 변형을 기다릴지입니다. 이 패널을 사용하는 다른 제품이 곧 출시될 예정이므로, 어떻게 비교되는지 기다려 볼 가치가 있습니다. 우리는 이미 다른 두 제품을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초광각과 마찬가지로 주목할 만한 모델 간에는 놀라운 성능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또한 WOLED 동급 제품을 기다리는 것도 가치가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흥미로운 1080p 480Hz 모드를 감안할 때 더욱 그렇습니다. 하지만 기다릴 의지가 있는지에 따라 올해 말까지는 출시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어느 쪽이든 2024년에 새로운 하이엔드 게이밍 모니터를 구매하려는 사람들에게는 흥미로운 시기입니다.